세상의 모든 정보

병원 마케팅의 꽃, 전후사진 / BEFORE & AFTER

mymymy1003 2024. 9. 6. 11:21
반응형

#병원마케팅 #전후사진 #비포앤애프터

오늘은 병원 마케팅의 꽃, 핵심이자 시작점인 전후사진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사실 병원 뿐만 아니라 에스테틱 등도 전후사진은 핵심인 콘텐츠인데, 부르는 명칭이 제각각이긴 하지만 결국 시술전과 시술 후의 비교를 통해 효과를 입증하는 콘텐츠가 핵심이죠~에스테틱 쪽에서는 임상이라고 부르는 이 콘텐츠는 우선 몇 가지 필요 요소가 있습니다.

1. 얼굴 공개를 동의 받아야 함

2. 후기 작성을 유도해야 함 (직접 자발적으로 써주는 분도 있지만 써달라고 유도)

3. 계약이 필요함

아마 많이들 접하실 듯 한데 얼굴 공개 모델 모집 이런 것들은 다 병원의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를 쌓기 위한

방안들입니다. 에스테틱에서도 동일하고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방법도 있고, 오신 분들에게 권유하는 방법도 있죠.

제가 마케팅에서 늘 가장 중요하다고 표현하는 이 전후사진은 중요한 만큼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우선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리고 어찌되었건 홍보용으로 사용될 만큼 큰 효과가 있어야 하기에

좋은 결과는 물론 얼굴을 공개해줄 분의 동의까지 얻어야 하는 허들들이 있죠.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유도를 합니다.

그리고 또 전후사진이 많다는 것은 추가적인 브랜딩 요소이기도 한데 바로 많은 사람이 했구나. 하는 반증이죠.

그래서 막 개원한 병원의 경우, 전후사진이 아주 부족하게 되고 초기에 고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당장의 매출을 내야 하지만 전후사진을 꾸준히 목표를 잡고 발생시키는 것을 게을리하거나 놓치면

일정 시기가 지나서 큰 후회를 하게 됩니다.

공개의 범위

1. 전체 공개

2. 부분 공개

이렇게 두가지로 크게 나뉘는데, 얼굴을 공개하는 것이 당연히 더 큰 감동을 주겠죠. 보는이로 하여금 직접 수술한 사람이 본인의 체험이나 경험을 언급하여 병원으로 내원하게끔 유도하는 것은 의료법 위반이기에 이 부분을 꼭 숙지해야 하지만, 본인이 직접 작성하면 괜찮기에 직접 작성하시게끔 하면 되는 것이죠.

부분 공개는 당연히 수술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는 공개하지 않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얼굴 코 수술의 경우에도 전체적인 조화가 잘 표현되지 않아서 아무래도 마케팅적인 효과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분 공개만으로 충분한 부위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지흡 (지방흡입) 이런 것들은 팔, 다리만 봐도 특징이 잘 보이므로 상대적으로 괜찮은 조건.

그래서 이를 잘 활용해서 모델 모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델 모집은 언제나 꾸준하게 월/년 지속되어야 하고 철저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모델 하신다고 하시고 연락이 안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 관리자가 잘 관리하면 이 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죠.

그래서 병원 마케팅은 모델 관리하는 담당자가 가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꼼꼼하고 세심함과 동시에 환자분들과 잘 소통하는 다정다감한 분이 적임자입니다.

모델이 되어서 수술을 하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담당자의 대처와 애프터 케어가 1차적인 병원의 대응이 되기 때문에 더더욱 환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병원의 입장도 고려한 똘똘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모델은 주구 장창 뽑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곳들도 아주 많습니다.

일단 다음 내용이 관리되어야 합니다.

1. 모델의 비포에 대한 컨텐츠 확보

2. 모델의 애프터에 대한 주기별 컨텐츠 확보

3. 마케팅 채널별 맞춤 컨텐츠로 제작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애프터와의 비교를 감안하고 고려한 기획입니다.

예를 들어 코라고 하면 측면에서 보는 변화가 가장 드라마틱할텐데, 측면 비포 사진이 없다거나 하면 낭패죠.

수술 후에는 비포사진을 더이상 구할 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같은 각도와 구도를 요구하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병원은 좋은 결과를 더 확실하게 보여줄 콘텐츠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죠. 병원, 에스테틱 다 똑같습니다.

포토샵이나 조작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 안해야죠.

환자분들도 다 알고 티가 납니다. 촬영 환경도 가급적 동일하게 촬영해서 확실한 비교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요즘 환자분들은 더 날것의 비교를 더 신뢰하고 선호합니다.

더 날것임을 표방하고, 완전 같은 조건임을 오히려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오히려 마케팅이 되는 것이죠.

모발이식쪽에서는 빗질 영상, 성형쪽에서는 좌우 돌아가면서 짧은 움직임 영상 (포토샵이 아님을 강조) 등이 그런 트랜드에 따른 변화라고 할 수 있겠죠.

이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전후비교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되는데,

누군가 더욱 확실한 비교를 보여주면서도 더 진솔한 방법, 그리고 눈길을 끄는 방법으로 콘텐츠를 생성해 낸다면

전후사진, 전후비교 영상 포화의 시대에서 또 한걸음 앞서 나갈 도약의 발판이 될 것 같네요.

아마 모든 관련 업종 마케터 분들이 고민하고 있는 방법일 듯.

오늘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1픽 요소

전후사진에 대한 주저리 주저리였습니다~~~

반응형